2009년 12월 16일 수요일

2010년도 기상직 9급 국가공무원 공개채용시험 계획 공고

1. 선발예정인원 및 시험과목

지역구분

직급

선발예정인원 ( 30)

시험과목(선택형 필기시험)

전국모집

기상직 9
(
기상서기보)

 일반  : 27
 
장애인 :  2
 
저소득층 :  1

 필수(5) : 국어, 영어, 한국사, 기상학개론,
         
일기분석 및 예보법

2. 시 험 방 법

 ○ 제1·2차시험(병합실시) : 선택형 필기시험(사지선택형 각 과목당 20문항)
 
○ 제3차시험 : 면접시험

3. 응 시 자 격

  . 응시결격사유 등
  
○ 국가공무원법 제33조의 결격사유에 해당되거나, 국가공무원법 제74(정년)에 해당되는 자 또는 공무원임용시험령 등 관계법령에 의하여 응시자격이 정지당한 자는 응시할 수 없습니다.
   (
판단기준일 : 면접시험 최종예정일)

  . 응시연령 : 18세이상(92.12.31 이전 출생자)

 
. 학력
경력 : 제한 없습니다.

 
. 장애인 구분모집 응시대상자
  
○「장애인복지법 시행령」제2조의 규정에 의한 장애인 및「국가유공자 등   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령」제14조 제3항의 규정에 의한 상이등급   기준에 해당하는 자
  
○ 장애인 구분모집에 응시하고자 하는 자는 응시원서 접수마감일 현재까지  장애인으로 유효하게 등록되거나, 상이등급기준에 해당되는 자로서 유효하게 등록·결정되어 있어야 합니다.
  
○ 장애인은 장애인 구분모집에 응시하지 않고 일반모집에 비장애인과 동일한 일반조건으로 응시할 수 있습니다.
  
○ 장애인 구분모집 응시대상자의 증빙서류(장애인복지카드 또는 장애인등록  , 국가유공자증)는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에 안내하는 기간 내에 제출하여야 합니다.

  . 저소득층 구분모집 응시대상자
  
○「국민기초생활보장법」에 따른 수급자로서, 2007 1 1일 전에 급여 실시가 결정되어 원서접수 마감일 현재까지 계속해서 수급한 자
 
※ 군복무(현역, 대체복무)로 인하여 보장중지되었던 자는 군복무 직전과 직후의 수급기간을 합산하여 2년 이상인 경우 응시가 가능합니다. , 군복무를 마친 후 2개월 내에 다시 수급자로 결정된 자에 한합니다.

   ○ 필기시험 합격자는 주민등록상의 거주지 관할 시·군·구청장이 발행하는 수급자증명서(수급기간 명시) 등 증빙서류를 필기시험 합격자 발표일에 안내하는 기간 내에 제출하여야 합니다.
 
※ 수급기간이 명시된 수급자증명서는 주민등록상의 거주지 관할 시·군·구청에 본인 또는 가족(동일세대원 한함)이 직접 방문(유선상 확인 불가)하여 발급 받을 수 있으며, 방문 전 시·군·구청 기초생활보장담당(주민생활지원  과 또는 사회복지과)에게 유선으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.

  ※ 저소득층 구분모집의 제3차시험(면접시험) 추가합격 등에 관한 사항은 균형인사지침(행정안전부 예규 제275, 행정안전부 홈페이지-행정정보-법령정보-훈령/예규)을 확인하거나, 기상청 운영지원과(02-2181-0341, 0343)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
4. 응시원서 접수기간 및 시험일정

접수 및 취소기간
(
접수시간 : 09:0021:00)

구 분

시험장소
공고일

시험일자

합격자
 

2009.12.24() ~2009.12.31()
(
취소마감일 : 2010. 1. 4, 1:00)

필기시험

2010. 2.10

2010. 2.21

2010. 3.11

면접시험

2010. 3.11

2010. 3.25 ~ 3.26

2010. 3.31

 ※ 시험장소와 합격자 발표는 기상청 홈페이지(www.kma.go.kr)에만 공고합니다.

 

5. 응시원서 접수(인터넷접수만 가능)

  . 접수방법 및 시간
  
○ 접수방법 : 기상청 홈페이지(www.kma.go.kr) 응시원서 접수란에 접속하여 접수할 수 있습니다.
   
※ 구체적인 방법은 접수기간 중에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처리단계별로 안내합니다.   

   ○ 접수시간 : 응시원서 접수기간 중 09:00~21:00
   
○ 원서접수 시에는 미리 3.5㎝ × 4.5㎝ 크기의 모자를 쓰지 않은 상반신 사진을 jpg형식의 파일로 준비하여야 합니다.
   
○ 응시수수료(5,000) 외에 소정의 처리비용(휴대폰 결제, 카드결제, 계좌이체 비용)이 소요됩니다.

 . 원서접수 시 유의사항
   
○ 장애인 응시자는 응시원서 접수시 본인의 장애유형에 맞는 편의조치를 신청할 수 있으며, 지정기한 내에 장애인증명서 사본과 의료법 제3조에 의한 종합병원에서 발급한 의사소견서를 제출해야 합니다.
   
○ 접수기간 동안에는 기재사항을 수정할 수 있으나, 접수기간 이후에는 수정할 수 없습니다.
   
○ 접수기간 및 취소기간 내, 원서접수 취소자에 한해 응시수수료를 환불해 드립니다.

6. 양성평등채용목표제

 . 채용목표 : 30%
 
○ 시험실시단계별로 합격예정인원에 대한 채용목표 비율이며, 인원수 계산 시 소수점 이하를 반올림합니다.

 . 실시방법 : 어느 한 성()의 합격자가 채용목표 비율에 미달할 경우 하한성적 이상인 해당 성()의 응시자 중에서 성적순에 의하여 당초의 합격
예정인원을 초과하여 추가 합격처리합니다. (하한성적 : 합격선 ­3)
   
※ 채용목표 인원에 미달하는 인원만큼 해당 성()의 응시자를 추가 합격시키는 것이므로 합격선에 든 다른 성()의 합격자가 탈락되는 것은 아닙니다.

 

7. 가산 특전

 . 가산특전대상자 및 가산점 비율표

구 분

가산비율

비 고

취업보호대상자 및
취업지원대상자

과목별 만점의 10%
또는 5%

· 취업보호(지원) 대상자 가점과 
 
자격증가점은 각각 적용

· 자격증가점은 최대 2개까지 인정

·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의 ‘나~라’ 참고

자격증
소지자

공통적용 가산점

과목별 만점의 0.5~3%
(1
개의 자격증만 인정)

직렬별 가산점

과목별 만점의 3~5%
(1
개의 자격증만 인정)

 . 취업보호대상자 및 취업지원대상자
   
○『독립유공자예우에 관한 법률』제16조및 『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』제29조에 의한 취업보호대상자와 『5.18민주유공자예우에 관한 법률』제20조 및『특수임무수행자 지원에 관한 법률』제19조에 의한 취업지원대상자 그리고『고엽제후유의증 환자지원 등에 관한 법률』제2조에 의한 고엽제후유의증환자와 그 가족은 매과목4할 이상 득점한 자에 한하여 각 과목별 득점에 각 과목별 만점의 일정비율(10%또는5%)을 가산합니다.
 
○ 취업보호대상자 및 취업지원대상자가 가점을 받아 합격하는 사람은 선발예정인원의 30%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.
     
※ 취업보호대상자 및 취업지원대상자 여부와 가점비율은 본인이 사전에 국가보훈처 및 지방보훈지청에 확인하여야 합니다.

  . 자격증 소지자

   (1)
공통적용 가산점
   
○ 아래 표에 제시된 자격증(통신
정보처리 및 사무관리분야)을 소지한 응시자에게는 매과목 4할 이상 득점자에 한하여 각 과목별 득점에 각 과목별 만점의 일정비율(아래표에서 정한 가산비율)에 해당하는 점수를 가산합니다.

분야

자격증 등급별 가산비율

통신정보처리

정보관리기술사, 전자계산조직응용기술사, 정보처리기사,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, 사무자동화산업기사, 정보처리산업기사, 전자계산기산업기사

3%

정보기기운용기능사, 정보처리기능사

2%

사무관리

컴퓨터활용능력 1

2%

워드프로세서1, 컴퓨터활용능력2

1.5%

워드프로세서2,컴퓨터활용능력3

1%

워드프로세서3

0.5%

    ※ 폐지된 자격증으로서 국가기술자격법령 등에 의하여 그 자격이 계속 인정되는    자격증은 가산대상 자격으로 인정됩니다

   (2) 직렬별로 적용되는 가산점
 
○ 기상예보기술사, 기상기사, 지질 및 지반기술사, 응용지질기사 자격증 소지자의 경우 매과목 4할 이상 득점자에 대하여 필기시험의 각 과목별 득점에 각 과목별 만점의 5%의 비율에 해당하는 점수를 가산합니다.

  . 가산특전과 관련한 유의사항
   
○ 가산특전대상자의 증빙서류(취업보호·지원대상자 증명서, 자격증 사본)를 합격자 발표일에 안내하는 기간내에 제출하여야 합니다.
   
○ 가산특전을 받고자 하는 자는 필기시험 시행 전일까지 해당 요건을 갖추어야 하며, 반드시 필기시험 답안지의 가산표기란에 표기하여야 합니다.
   
○ 자격증 가산점은 공통적용 가산자격증 1, 직렬별 가산자격증 1개씩 인정됩니다.(최대 2개 인정)

8. 기 타 사 항

   ○ 기상직공무원의 근무체계는 주로 1 365 24시간 계속하여 주·야로 교대 근무합니다.
   
○ 필기시험에서 과락(40점 미만) 과목이 있을 경우에는 불합격 처리되며, 그 밖의 합격자 결정방법 등 구체적인 내용은 공무원임용시험령 및 관련법령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   
○ 접수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, 합격자 통지 후라도 제출된 서류에 기재된 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, 신원조사 및 채용 신체검사 등을 통하여 부적합한 결격사유가 있을 경우 합격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.
   
○ 서류 위·변조 등 부정행위자에 대하여는 시험을 정지 또는 무효로 하고, 향후 5년간 시험에 응시할 수 없습니다
   
○ 필기시험에서는 신분증, 응시표, 컴퓨터용 사인펜, 필기도구(흑·청색 볼펜)만을 지참하여야 하며, 휴대폰, 전자계산기, MP3 등 전자기기는 지참할 수 없습니다.
   
○ 본 공고문의 내용은 행정안전부(www.mopas.go.kr)/채용공고/채용정보/공개경쟁채용정보란을 통해서도 열람할 수 있습니다.
   
○ 본 시험계획은 사정에 의하여 변경될 수 있으며, 변경된 사항은 해당 시험일 7일전에 공고됩니다.
   
○ 기타 자세한 사항은 기상청 운영지원과( 02-2181-0341, 0343)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
 

 



P 코지님의 파란블로그에서 발행된 글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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